아빠되기/육아일기

[육아일기] 34주차 6일 / 출산 전 산모의 막달검사 / 백일해 접종 시기

도다매비 2024. 7. 31. 14:11

34주차 6일에 병원을 다시 한번 방문했다.
 
오늘은 막달검사가 있는 날이라서 와이프와 나는 한편으로는 긴장을 한 상태로 병원을 방문하였다. 
 
그리고 출산 전에는 엄마, 아빠 모두가 맞아야하는 백일해 예방 접종도 있는 날이었다.

 

1) 임산부 막달검사

피 검사와 소변 검사에는 시간이 많이 들지 않았으며, 우리는 자연 분만을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진통 시 대처 방안이나 대략적인 일정에 대해서 설명을 들었다.

 

이제 정말 출산까지 1달 밖에 남지 않았으며, 빠르게 출산이 진행 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를 해야한다고 생각하니 묘한 기분이 들었다.
 
진료를 보기 전에는 선생님이 질 세균 검사를 진행해주시는데, 이는 혹시 모를 세균에 아기가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사전 예방과 향후 조치를 준비하기 위함이라고 하셨다. 
 
아이는 정상적으로 잘 크고 있었으며, 31주차 6일에 내원했을 때보다 무려 0.8킬로 정도나 커져있었다.
 
머리둘레, 허리둘레 등의 성장 지표나 다른 장기 기관의 초음파 검사도 이상 없다고 말씀하셔서 다행이었다. 

 

2) 백일해 주사 접종

진료를 마치고는 백일해 주사를 와이프와 함께 맞았는데, 요즘 백일해가 감기와 함께 유행한다고 하여 걱정스럽기도 하였다.

 

백일해는 백일해균에 의한 호흡기 감염 질환으로 재채기, 열, 콧물, 기침 증상을 보이는데 백일해의 경우 나이가 어릴 수록 합병증이 많이 나타난다고 한다. 특히 6개월 미만의 영아의 경우에는 기관지 폐렴, 기관지 확장증, 폐기종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출처 : 서울아산병원 건강정보)

 

영아에게 더욱 치명적일 수 있다고 하니, 출산을 앞둔 부모, 가족 분들은 반드시 예방 주사를 맞는 것을 권고한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산모는 임신 27주에서 36주 사이에 백신 접종을 맞는다고 한다.

3) 임산부 허리 통증 시 완화 방안


와이프가 요즘 엉치뼈와 허리 쪽에 통증이 있어서 얼마 전 정형외과에 방문해서 전기치료를 받았다. 물론 정형외과에서도 임산부기 때문에 정확한 통증 원인을 알기 위한 엑스레이 촬영은 하지 못했다. 
 
또한, 물리치료의 경우에도 제한적으로 전기 치료만 했는데, 산부인과에서는 전기치료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하시면서도 통증 완화에 큰 효과는 없을 것이라는 말씀을 하셨다. 
 
기본적으로 뱃속의 아이 무게와 태반, 양수의 무게까지 더하면 9~10킬로 정도는 되기 때문에, 산모의 상상 이상으로 허리나 골반에 주는 영향이 클 것이라고 말씀을 덧붙이셨다.

 

아이의 출산을 앞두고 있으니 다른 것들은 다 떠나서, 그저 건강하게만 태어나주기를 바라는 마음 뿐이다.


[육아일기] 31주차 6일 / 자연분만, 제왕절개 상담 / 자연 분만 타이밍과 진통 시기

 

[육아일기] 31주차 6일 / 자연분만, 제왕절개 상담 / 자연 분만 타이밍과 진통 시기

이제 32주차를 곧 맞이하여 병원에 방문하였다. 출산을 얼마 앞두지 않은 상황이라서 자연분만에 대한 이야기도 선생님에게 듣고 싶었다. 초산인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주수를 다 채우고 나온

gohuya.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