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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 명료한 '4대보험 가입자명부' 발급 방법

도다매비 2021. 9. 24. 09:53

 

오늘은 생소하지만 알아두면 간편한 '4대보험 가입자명부' 발급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직장에서 각종 증빙 서류 발급을 직접하시는 분들이라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4대보험 가입자명부란?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4대보험이라함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총 4가지라고 볼 수 있는데요.

 

'4대보험 가입자명부'란 말그대로 기업(사업장)에서 4대보험에 가입된 인원들에 대한 명부입니다. 

발급을 하게되면 발급 일자 기준의 가입자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관공서 제출이나 기업 자격 증명 및 국가 연구 과제 등에서 주로 필요한 서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발급 방법

1.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접속(화면클릭 시 접속!)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메인페이지

해당 사이트는 기업이나 개인 사업자의 민원신고도 함께 지원하지만, 일반적으로는 4대보험 가입 내역 증명을 위해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2. 기업(개인) 회원 로그인

기업(개인) 회원 로그인은 아이디를 통한 방법과 공동인증서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타 다양한 정부 지원 사이트에서도 동일하게 인증서를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인증서 로그인'이 보다 간편한 방법이 될 것 같아요.  

 

3. 증명서 기업(개인) 회원 신청

증명서 신청은 너무 간단합니다. 

사업장(개인)의 정보만 확인된다면 클릭 세 번이면 완료!!

1. 증명서발급 > 증명서(가입내역확인) 신청/발급 클릭!

 

2. 확인하고 클릭!

 

3. 사업장 가입 내용 확인 후 가입자 명부 신청 클릭!

 

4. 증명서 발급

증명서 발급 역시 아주 간단합니다.

다만, 아래 캡쳐 화면으로 보시는 것처럼 4대보험에 대한 처리기관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4대보험 개별로 처리되는 시간이 약 5초정도(?) 소요됩니다.

 

'처리여부' 탭에서 4가지 항목이 전부 '출력가능'이라는 상태로 바뀔 때까지 오른쪽의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발급된 증명서는 프린트물이나 PDF 파일로 바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출력된 증명서에는 발급일시, 사업장번호, 가입자의 자격취득일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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