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6) 아이를 위한 독서 방안과 이를 위한 자기주도적인 마인드셋

도다매비 2024. 8. 8. 17:57

독서는 아이의 사고력 향상을 통해서 학교 수업이나 학습능력에도 영향을 준다고 하며, 독서를 통한 다양한 이야기와 인물을 접하면서 타인에 대한 이해력과 사회적 관계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오늘은 지난 글에 이어서 아이를 위한 독서 방안과 이를 위한 자기주도적인 마인드셋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독서를 위한 공간 설정

아이가 독서를 즐기기 위해서는 아이가 편안한 공간 설정이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특히나 이러한 환경을 만들 때는 특정한 장소로 지정해야 하는지, 장소를 바꾸는 것이 좋은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독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부모의 판단도 중요하지만, 아이의 성향이 어떠한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해진 독서 장소의 경우 아이의 집중력 향상과 독서 습관 형성에 도움을 주며, 독서 장소의 변화는 아이의 창의성과 공간 적응력에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이처럼 공간을 활용한 독서법에 있어서는 적절한 조합과 분배가 효율적이라고 하는데요. 기본적으로는 아이가 안정감을 느끼는 공간을 제공하되, 가끔 환경을 바꿔가면서 또 다른 독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2. 독서에 대한 감상과 대화

독서는 이전 글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뇌의 사고력과 경험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데요. 아이의 주도적으로 독서에 대한 감상을 '글'로 남기도록 권유한다면, 책을 읽은 뒤의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정리한 글을 바탕으로 어떤 부분이 이해가 안 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충분한 대화로 이끌어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책의 내용이나 주제에 대해서 부모가 함께 이야기하며 아이의 이해도를 높임과 동시에 독서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죠.

 

영국의 정치사상가인 에드먼드 버크는 아래와 같은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읽기만 하고 사유하지 않는 것은 먹기만 하고 소화시키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는 단순히 글을 읽는 독서에서 멈추는 것이 아닌, 본인의 생각을 투영하여 이를 깊고 넓게 받아들이는 과정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죠. 독서는 이처럼 아이의 사고력을 키우는 좋은 수단이며, 이에 대한 독려와 지지를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모델링

아이가 독서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먼저 '책은 재미있는 것'이라는 인식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개인차를 고려하여 아이의 관심이 높은 책을 다양하게 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지나치게 한 분야에만 빠지는 것보다는 다양한 분야를 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독서에 대해서 어렵거나 부정적인 생각을 갖지 않도록 부모는 방향 제시를 해주면서, 아이가 읽기 쉬운 책이나 그림이 위주의 흥미 요소가 많은 책을 고르는 등 난이도에 맞춰서 수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하죠. 

 

 

독서에 대한 아이의 마음가짐은 이를 통한 성취감이나 재미를 기반으로 만들어지지만, 부모 역시 독서를 즐기고 이에 대한 이야기를 아이와 편하게 나누는 자세가 되어야 이를 통한 긍정적인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5) 아이를 위한 자기주도적인 독서 방법 / 독서는 왜 중요한 것일까

 

(5) 아이를 위한 자기주도적인 독서 방법 / 독서는 왜 중요한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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